서울하우징랩의 입주사를 소개합니다!

민달팽이 유니온

닫기

민달팽이 유니온 최지희 위원장님과의 인터뷰

민달팽이 유니온 최지희 위원장님
간략하게 소개부탁드립니다.
제 소개를 하기 전에 저희부터 소개를 해야할 것 같아요. 저희는 청년 주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단체인 민달팽이유니온과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이라고 합니다. 청년주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민단체로서 유니온이 있고, 실제로 ‘달팽이집’이라는 집을 공급하는 주택협동조합이 있습니다.
저는 민달팽이유니온의 위원장이 된 최지희라고 합니다. 민달팽이유니온에서는 주거상담을 담당하다가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에서는 입주관리와 교육을 담당했었어요.

민달팽이 유니온 최지희 위원장님
일반적인 평범한 청년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회원분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지만, 회원이 아니어도 항상 열려있습니다.
집문제로 곤란한 상황에 처한 분들을 위한 주거상담, 특강 등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 특강도 제공되고 있군요.
집 구하는 방법, 여름철·겨울철나기 준비 등 다른 곳에서 듣지 못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아요.
특강은 자주 진행되진 않지만, 현실적인 문제와 사례를 중심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사철에 집을 구하는 노하우라든지 계약하고 거주하는 과정에서 진행되는 실제 사례 등 들어보시면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을 거에요.
혹시 나이제한이 있나요?
교육이나 상담 등의 대부분의 활동에서는 나이제한은 딱히 없습니다. 누구나 참여가 가능해요. 단, 만 19세에서 만 39세사이의 회원이라면 의결권을 가질 수 있는데요. 1년에 한 번 있는 ‘총회’가 열릴 때 의사표시를 할 수 있거나 선거에서 투표권을 가집니다. 달팽이집 입주 자격에도 나이제한이 있어요. 만 19세 이상 만 39세 이하로 같습니다. 하지만 입주한 후에 만39세가 지나더라도 거주는 할 수 있습니다.
민유는 어떻게 유지되고 있는건가요?
민달팽이유니원의 멤버십은 ‘회원’,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의 멤버십은 ‘조합원’인데요. 회비로 다른 시민단체들, 예를 들면 유니세프처럼 후원금을 받고 있습니다. 한달에 보통 만원 이상의 자율금액을 내는 것이고, 두 곳에 가입이 되어있어도 회비는 한 번만 내면 됩니다. 조합원이라면 1구좌에 5만원인 ‘출자금’이란 것이 별도로 있어요. 이 출자금은 조합의 씨앗돈으로서, 조합에서 하는 여러 가지 활동의 기본자금이 됩니다. 나중에 돌려받을 수 있어요. 달팽이집에 입주할 수 있는 자격이 있는 ‘입주조합원’은 6구좌 이상 출자하셔야 합니다. 물론 출자금은 분납도 가능합니다.

달팽이집 생활
달팽이 집은 다 같은 비용인가요?
집의 계약조건에 따라 비용이 달라요. 대체로 거실, 주방은 공유하고 방은 1인실 또는 2인실이 있는 것이 기본 형태이고, 집마다 임대가격은 다양해요. 월임대료는 평균 30만원 정도 구요. 보증금 그 월세의 2.5배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변 시세의 80%보다 저렴한 선이에요.
어떻게 시세보다 저렴하게 달팽이집을 제공할 수 있는 건가요?
시세 80% 이하로 저렴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집주인과의 계약조건을 저희가 잘 조율하죠. 저희가 민간단체이지만, 공공의 가치를 가지고 공익적인 내용을 담아내는 ‘사회주택’이기 때문에 가능해요.
사회주택은 뭔가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접하는 민간임대시장과, 나라에서 제공하는 공공임대주택 사이에 있는 새로운 개념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사회주택은 민간의 주체들로 하여 제공되지만 공익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죠. 그래서 저희같은 주체들이 가치를 담아 다양한 모델을 시도해볼 수 있고, 거기에 공공의 자원도 결합할 수 있어요.
나이가 좀 있는 집 주인분들의 경우, 오히려 달팽이집으로 계약을 진행하는 게 도움이 될 수 도 있을 것 같아요.
네, 맞아요. 사회적으로 가치있는 일에 집을 쓰는 일이기도 하고, 많이들 어려워하시는 주택관리, 계약 등의 임대관리의 면에서도 아무래도 달팽이집인 것이 좋죠.
여성분과 남성분은 같이 집에 사는건가요?
집마다 좀 다른데요. 같은 방에 사는 건 아니고요. 같은 건물이지만 호실이 달라요. 1층에는 여성분들이 살고, 2층에는 남성분들이 사는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혹시 ‘청춘시대’ 보셨어요? 그런 집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더 잘 되실 것 같아요.
모르는 사람들과 어울려 살다보면 문제가 생길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사람들이 같이 사는 곳이니 당연히 갈등은 있어요.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다들 동등한 관계에서 존중하고 이야기하는 공동체 생활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면 해결방안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면서 살고 있어요. 갈등이 나쁜 것도 아니고 없을 수도 없으니까요. 오히려 그 갈등이 생겼을 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미리 조합의 다양한 교육 과정에서 풀어보기도 하고, ‘입주계획서’라는 것을 쓰는 과정에서 생각해보기도 하면서 다양하게 이야기해보고 있어요.
민유입주계약서 보러가기
민달팽이 집에 들어가고 싶어도 못 들어가는 경우도 있을 것 같은데요?
네 아쉽지만 집이 무한정 있는 것이 아니라서요. 매달 초에 공실공고를 내고 있는데요, 미리미리 교육에 참여하시고 조합원이 되시면 딱 내가 집이 필요한 시기에 지원하실 때 우선순위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입주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요. LH달팽이집은 LH공공임대주택을 위탁받아 운영하는 집인데요. 공공임대주택의 조건과 달팽이집 조건, 이 두가지를 모두 갖추어야합니다. 입주 자격을 갖추신대로 대기 리스트가 있어요. 저희가 연락을 드리더라도 당장 거주가 안되면 그 다음 순번에게 연락을 드리죠.
굉장히 멋진 것 같아요. 민유는 언제부터 생겼나요?
2011년 민달팽이가 생겼고, 처음에는 대학교 기숙사에 대한 문제에 대해 고민을 하던 학생모임에서 시민단체로 점차적으로 성장했죠. 2013년부터는 주택협동조합도 생겼고 달팽이집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쉼터에서 퇴사한 친구들이 있어요. 혹시 이런 분들도 민달팽이의 도움을 받을 순 없을까요?
저희도 실제로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부분이에요. 좀 더 긴급한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한 긴급주거지원제도가 있기도 한데요. 기본적으로 원래 달팽이집 입주과정 자체가 조합원이라면 누구에게나 제한이 없는 대신, 상담/교육/입주계획서작성/살고있는 식구와의 만남 등 다양한 절차를 거치는 과정이 있어서, 이 과정에서 서로 맞는다면 다른 제한 없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저희가 일반협동조합에서 사회적협동조합으로 전환하면서 더 많이 하고있는 고민이기도 해요.
사회적 협동조합은 뭔가요?
사회적 협동조합은 공익적이고 사회적인 가치에 대한 인정과 책임을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형태에요. 전에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은 일반협동조합이었지만 이제 사회적협동조합이 되면 원래 가지고 있던 가치들을 더 적합하고 깊이있게 풀어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아요.

청년주거의 안정화와 보편적 주거권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민달팽이 유니온과 민달팽이 협동조합 분들을 화이팅입니다!

HOME > 소개 > 파트너 소개